인사말

인사말

“미래 성장 농업생명산업을 선도할 스마트농업 지역거점 대학연구소”
Agriculture and Life Sciences Research Institute
1958년 ‘농업자원개발연구소’로 시작하여 2008년에 ‘농업과학연구소’와 ‘농촌개발연구소’가 통합하여 농업생명과학대학의 정통성을 잇는 『농업생명과학연구원』으로 재탄생하였습니다.

『농업생명과학연구원』은 농업(Agriculture)에 Smart 기술을 더하다는 슬로건 아래 Smart A+ 강원농업생명산업 혁신 연구원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2021년에는 한국연구재단 지원 이공분야 대학중점연구소지원사업에 선정되어 스마트농업 지역거점 대학연구소로 성장 동력을 확보하였습니다.

연구원은 국내외 저명한 학자를 초청하여 정기적인 심포지엄 개최를 하고 있으며, 분기별 발간하는 연구원 학술지인 ‘농업생명환경연구' (Journal of Agricultural, Life and Environmental Sciences)가 한국연구재단의 등재지로 선정되는 등 농업생명과학 분야를 선도하는 최고의 연구소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국내 농업생명산업 패러다임은 근대화 이전의 전통농업(농업 1.0)에서 1970년대 농업기술접목의 농업현대화(2.0), 1990년대 농산물 시장 개방 파고에 대응 산업기술 및 정보통신기술 접목(3.0)에 이르렀고 2000년대 4차 산업혁명 및 생명공학 기술 등의 진보에 따른 융복합 스마트 농업(4.0)으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우리는 세계적인 인구증가에 따른 안정적인 먹거리 확보, 지구환경 변화 대응, 인류문명의 지속가능성 등에 대응하여 모든 인류의 젖줄인 농업생명산업의 혁신적인 발전이라는 공동의 당면과제를 안고 있습니다. 또한 국제협력 분야, 남북한 협력분야 등 산재해 있는 문제들에 대해 적극적인 해결방안을 모색해야 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연구원 구성원들은 농업관련 주요 현안에 능동적으로 대처 할 수 있도록 역량을 강화해야 합니다.

이에 연구원 구성원 모두가 헌신적으로 연구원 학술활동에 더욱 매진하여, 미래 성장 농업생명산업을 선도할 스마트농업 지역거점 대학연구소가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농업생명과학연구원장 장 철 성
Family Site
정지    이전    다음